현대 러시아 군사전략
SALE
22,000원
10% 19,800원

현재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러시아·군사 전문가가 분석한

현대 러시아의 새로운 군사 사상과 군사 동향

● 우크라이나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 군사력의 실체

● 제3차 세계대전에 대응하는 러시아의 핵전략

● 우주 ・ 드론 ・ 사이버 공간에서 암약하는 러시아군

● 세계 곳곳에서 이루어지는 군사훈련의 실태

● 대한민국 안보는 러시아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가?

 

냉전 이후 군사적·경제적으로 초강대국 자리에서 밀려난 러시아는 어떻게 여전히 군사 대국의 위세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걸까? 거기에는 고전적인 군사력의 지표로는 측정할 수 없는 요소가 작용하고 있지 않을까? 지금 세계가 주목하는 일본의 젊은 ‘러시아 전문가’이자 ‘군사 오타쿠’인 저자가 이를 여러 각도에서 검증한다.

 

저자는 러시아군의 전력을 나토(NATO), 구소련 국가, 중국, 미국과 비교하면서 러시아가 구상하는 우주, 드론, 사이버 공격 등 최신 전략을 소개한다. 소련 붕괴로 초강대국에서 전락한 러시아는 정치 경제는 물론 정규군의 질과 양에서도 서방과 비교해 열세에 놓였다. 그럼에도 러시아는 여전히 자신의 세력권으로 간주하는 구소련 국가들의 민주화와 서방으로의 이탈은 인정하기 어렵고, 그 때문에 서방으로부터 '전쟁'을 걸어온다는 피해망상적인 인식이 생겨났다. 거기서 부상한 것이 정보전 등 비군사적 수단을 구사하는 ‘하이브리드 전쟁’이다. 그렇다면 러시아에서 ‘하이브리드 전쟁’ 방식이 ‘재래식 군사력’을 대체하였는가? 러시아의 핵 전력과 그 사용 전략은 어떠한가?

 

이 ‘전문적인’ 책이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기 전인 2021년 5월 일본에서 처음 출간된 뒤 10만 부 이상이나 팔렸다고 한다. “객관적 데이터를 사용한 치밀하고 리얼한 분석”과 “일반인도 읽기 쉽게 조곤조곤 설명하는 문장”이 그 비결이다. 이제 이 책은 러시아 군사전략뿐 아니라 우크라이나 전쟁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도서로 자리 잡았다. 이 책을 읽으면 러시아 국방전략과 군사 동향뿐 아니라, 러시아가 왜 우크라이나 전쟁을 일으켰는지, 또 앞으로 러시아가 내릴 군사적 선택은 어떠할지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지식과 힌트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