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게임체인저 AI
SALE
28,000원
2% 27,440원

인공지능(AI)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이자 21세기 가장 혁신적인 기술 발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군사 분야에서 AI의 활용은 미래 전장의 승패를 가를 결정적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지금까지 군사 분야 AI에 대한 논의는 과대 포장된 기대나 막연한 공포, 또는 모호한 개념 정도에 머물러 있었다.

2023년 여름, 인터넷 서점에서 우연히 『AI at War』를 접하게 되었다. 당시 해군R&D 기술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으며, 군사 분야 AI 활용에 대한 실질적인 지침서를 찾고 있었다. 우리 군의 AI 도입이 시급하다고 느꼈으나, 대부분의 관련 문헌들은 실질적인 통찰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 책은 기존의 문헌들과 달랐다. 미 해군대학(NWC)과 해군정보전투센터(NIWC Pacific)의 전문가들이 2년여간의 연구 끝에 완성한 이 책은 AI 기술의 실체와 한계를 명확히 하면서도 해군 작전에서의 구체적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샘 탕그레디(Sam J. Tangredi) 박사와 조지 갈도리시(George Galdorisi)가 공동 편저를 맡아 19개 장의 체계적인 분석을 이끌어냈다. 전직 국방부 차관 로버트 워크(Robert O. Work), 전 태평양함대사령관 스콧 스위프트(Scott H. Swift) 제독 등 군 고위 정책결정자부터 패트릭 설리반(Patrick K. Sullivan) 등 AI 과학자, 폴 샤레(Paul Scharre) 등 국방분석가까지 다양한 전문가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했다.